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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 이해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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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사 : 장세찬
  • 강의구성 : 26강
  • 수강기간 : 90일

합계 : 30,000

  • 본 강좌는 GoF의 디자인 패턴에 등장하는 각 패턴을 설명하되, 단순히 원서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각 디자인 패턴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또 그렇게 생각한 방법이 어떤 문제를 가지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따져봄으로써 결과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패턴으로 정리된 설계가 가장 적절한 것임을 제시해 드립니다.
     
    이처럼 디자인 패턴의 유도 과정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통해 결과론적으로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통해 디자인 패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업무에서 유사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본 강좌는 전체 2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행 방식은 먼저 전체적으로 각 패턴에 대해 살펴본 후,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한 후 마지막에 유사 문제 과제 제시로 마무리합니다.
     
    [문제 설명] - [문제 해결 방안 논의] - [패턴 설명] - [패턴 정리] - [구현관련사항 또는 유사 문제 과제 제시]
     
    학습 목표:
      • GoF의 디자인 패턴을 이해한다.
      • 디자인 패턴이 유도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 실제 업무에서 디자인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한다.
     
    수강 대상:
      • C++과 UML 이해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 중급 이상의 프로그래머(C++ 위주로 강의)
      • 객체 지향 설계 유 경험자
      • 디자인 패턴 원서를 이해하기 힘든 사람
      • 실무에서 디자인 패턴 적용이 힘든 사람
      • 기타 디자인 패턴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
  • [강사] 장세찬

    • 이메일: seychan@paran.com
    • 경북대 전자계산학과 졸업
    • 포항공대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졸업 소프트웨어 공학 전공
    • KTH(구 한국통신하이텔) 프로젝트 PM 및 Architect, 한미르 서비스 개발 총괄
    • 삼성네트웍스 e-프로젝트 사업 총괄
    • 현재 삼성네트웍스 홈네트워크 관련 신규사업 오너

  • [Creational Patterns]
    객체 생성이 복잡하고 클래스간 구성(Composition) 관계가 상속 관계보다 더 많을 때 사용되면 유용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 과정을 외부에 숨기거나 실제로 어떤 객체가 생성되어 실행되는지 감추기 위한 설계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Structural Patterns]
    보다 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클래스와 객체들을 어떻게 구성할 지와 관련된 구조들을 패턴으로 정리했습니다.
     
    [Behavioral Patterns]
    객체들간의 알고리즘이나 역할 분담 방식을 다루는것 즉, Behavioral Patterns는 객체나 클래스의 구조에 대해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들간의 교류 방식을 다루는 것이다. 또한, 실행 시간에 추적하기 어려운 복잡한 제어 흐름이 드러나도록 해준다. 따라서 Behavioral Patterns는 우리가 더이상 복잡한 제어 흐름에 신경쓰지 않고, 객체들간의 교류 방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Session 1. Creational Patterns
       Part 1 [0:56:39]   Orientation 1
       Part 2 [1:02:32]   Orientation 2
       Part 3 [0:34:17]   Abstract Factory 패턴
       Part 4 [0:43:01]   Builder 패턴
       Part 5 [0:32:34]   Factory Method 패턴
       Part 6 [0:46:55]   Prototype 패턴
       Part 7 [0:41:50]   Singleton 패턴
     
    Session 2. Structural Patterns
       Part 1 [1:11:14]   Adapter 패턴
       Part 2 [0:34:01]   Bridge 패턴
       Part 3 [0:58:42]   Composite 패턴
       Part 4 [0:28:46]   Decorator 패턴
       Part 5 [0:29:09]   Facade 패턴
       Part 6 [0:37:50]   Flyweight 패턴
       Part 7 [0:50:22]   Proxy 패턴
     
    Session 3. Behavioral Patterns - 1
       Part 1 [0:42:48]   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
       Part 2 [1:29:31]   Command 패턴과 Template Functor
       Part 3 [0:36:19]   Interpreter 패턴
       Part 4 [0:56:54]   Iterator 패턴
       Part 5 [0:26:36]   Mediator 패턴
       Part 6 [0:26:09]   Memento 패턴
     
    Session 4. Behavioral Patterns - 2
       Part 1 [1:06:12]   Observer 패턴
       Part 2 [0:34:42]   State 패턴
       Part 3 [0:38:14]   Strategy 패턴
       Part 4 [0:28:05]   Template Method 패턴
       Part 5 [1:06:27]   Visitor 패턴
       Part 6 [0:44:21]   디자인 패턴 요약 및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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